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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소개

정선아리랑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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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정번호 :강원특별자치도 무형문화재 제1호
  • 지정일 :1971년 11월 16일
  • 소재지 :정선군 일원

아리랑의 유래

우리나라 영서·영동지방에 분포(分布)되어 옛부터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이 고장 민요 정선아리랑은 일명 아라리라 부르고 있다. 정선아리랑이 이 고장에 널리 불리어지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여년 전인 조선 초기라 전한다.
당시 고려 왕조를 섬기던 선비들 가운데 불사이군 (不事二君)으로 충성을 다짐하며 송도(松都)에서 은신 하던 72현 가운데 7현은 정선 (지금의 남면 거칠현동 居七賢洞)으로 은거지를 옮기어 일생 동안 산 나물을 뜯어 먹고 생활하면서 지난날에 모시던 임금을 사모하고 충절(忠節)을 맹세하였다.
그들이 입지 시절의 회상과 가족,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곁들여 고난을 겪어야 하는 심정(心 情)을 한시로 읊은 것 중 정선 아리랑 가사로 인용된 것이 많다.
7현들이 이러한 비통(悲痛)한 심정을 한시(漢詩)로 지어 율창(律唱)으로 부르던 것을 지방의 선비들이 듣고 한시를 이해 못하는 사람들에게 풀이하여 알려 주면서 지방에 구전되던 토착요에 감정을 살려 부른 것이 오늘에 전하여지고 있는 아리랑 가락이며. 그 후 사화(士禍)로 낙향한 선비들과 불우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애창하였고 전란과 폭정시(暴政時)에 고달픈 민성(民聲)을 푸념하며 내려오다가 『아리랑. 아리랑』하는 음율(후렴구)을 붙여 부르 게 된 것은 조선조 후기 (또는 경복궁 중수시)라고 한다.
일제강점기에는 나라없는 민족(民族)의 서러움과 울분을 애절한 가락에 실어 스스로를 달래 왔었다. 일제를 거치는 동안 사상(思想)이 담긴 노래는 탄압(彈壓)됨에 따라 애정과 남·여 관계의 정한(情恨)을 소재로 한 새로운 노래가 많이 불리어 졌으며. 예로부터 전하여 지는 노래와 함께 오늘날 우리 나라의 독특한 가락을 지닌 민요(民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 아리랑공연 1
  • 아리랑공연 2
  • 아리랑공연 3
  • 아리랑공연 4
  • 아리랑공연 5

정선아리랑의 특색

첫째,이 민요는 오래 전부터 아라리로 불리어 왔으며 그 가락은 구슬프고 구성진 곡조를 지니고 있다.
둘째,다른 민요와 같이 한가지의 일이나 하나만의 전설을 소재로 하여 부른 것이 아니라 그때그때 시대(時代)의 흐름에 따라 인간상을 노래한 것이다.
셋째, 그때 그때의 지닌 감정을 속임 없이 전래(傳來)의 가락에 맞추어 부름으로써 가사수가 많다.
넷째, 혼자 부르는 독창, 뜻이 통하는 노래를 서로 주고 받으며 부르는 선후창 방식으로 주로 부르며 제창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다섯째, 자연과 인생을 비유하여 노래한 것과 진리를 노래한 것이 많다.
여섯째, 율창으로 부르던 한시는 전하지 않고 풀이되어 부르던 노래만 전한다.
일곱째, 낙향(落鄕) 선비들에 의해 불려진 노래는 한시가 인용된 것이다.
여덟째, 장소를 가려서 동년배들 끼리만 부르는 외설적인 노래도 있다.
아홉째, 글을 모르는 민중들이 주로 부르던 구전문학으로 체계적인 기록이 없다.
열번째, 다른 지방으로 흘러 나간 정선아리랑의 가락은 많은 변천을 가져오며 그 지방의 아리랑으로 지금도 흘러퍼지고 있다.

현재 채록된 정선 아리랑은 생활편 317곡(27%), 인간 관계편 347곡(29%), 이성편 136곡(12%), 환경편 157곡(14%), 기타 185곡(16%) 등 총 1,200여수가 발굴 전해지고 있다.

정선아리랑 예능보유자로는 김남기, 김형조, 유영란, 김길자 씨가, 전수교육조교로는 홍동주, 전금택, 배귀연, 김순덕, 신기선, 장석배, 이현수 씨가, 전수장학생으로는 남나경, 신현영,
조순애, 박옥선, 박대우, 유준희, 김정숙 등이 아리랑의 폭넓은 전승보급을 위하여 활동하며, 정선아리랑보존화를 구성 매주 수요일 정선아리랑전수관에서 실시하는 전수교실 참여 및
관내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활발한 전수활등을 펼치고 있다.

정선아리랑 음악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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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엮음ㆍ자진아리랑 - 남자, 소구영 장단

네칠자나 내팔자나 네모반듯한 왕골방에

샛별같은 놋요강을 발치만치 던져 놓고
원앙금침 잦벼개에 꽃같은 너를 안고 잠자보기는
오초강산에 일 글렀으니

엉틀 멍틀 장석자리에 깊은 정 두자 (김남기 합창)

니나내나 한번 여차 죽어지면

겉매끼 일곱매끼 속매끼 일곱매끼 이칠이십사 열네매끼
찔근쨀근 꽁꽁 묶어 초롱꾼아 불밝혀라
상두꾼아 발맞춰라 어하넘자 떠들어메고

북망산천에가 폭삭 썩을 인생들
남 듣기 싫은 소리를 부디 하지 맙시다 (홍동주 합창)

가다보니 감나무요 오다보니 옻나무요
엎어졌다 엄나무 자빠졌다 잣나무
청실홍실 대추나무 꽝꽝울려 뿔나무야
옹구가리 죽두가리 앞에 놓고
앉았으니 임이오나 누웠으니 잠이오나
등불을 돋워놓고 참자를 돋워비고
얼마나 기다렸는지
잠시잠깐 깜박조니 새벽달이 지새네 (신기선 합창)

산전지 소출로 먹기야 좋기는 내 강냉이 올창묵이고
인간의 말붙이기 좋기는 병모님 딸이로구나 (김형조)

춘삼월에 피는 꽃은 할미꽃이 아니요
정선산천 돌산바위에 진달래 핀다 (정도진)

멀구 다래가 떨어진 거는꼭지나 있지
정든임이 오셨다 가신덴 자취도 없네 (김남기)

변북이 산등에 이밥취 곤드레 내 연설을 들어라
총각 낭군을 만날라거든 해연연이 나거라 ( 홍동주)

갈적에 보니는 젖을 먹던 아기가
올적에 보니는 시집을 갔네 (김남기)

시집가고 장가가는데 홀기(笏記)만은 왜 불러
처녀총각 마음에 맞으면 백년해로하지 (신기선)

한치뒷산에 두치 곤드레 내가 뜯어 줄거니
머리길고 키큰 색시는 날만 따라오게 (김형조)

정선읍내에 백모래 자락에 비오나 마나
어린가장 품안에 잠자나 마나 (정도진)

고기잘무는 납닥 꼬네기는 납닥돌 밑에 살고
처녀 잘무는 꼬네기는 내게도 있네 (김남기)

술 잘 먹구서 돈 잘 쓸적에 김상복상 하더니
술 잘 못먹고 돈 떨어지니는 김가 이가하네 (홍동주)

뒷집의 숫돌이 좋아서 낫을 갈러 갔더니
뒷집 색시 옆눈질 바람에 낫날이 홀짝 넘었네 (신기선)

안방인지 웃방인지 나는 몰랐더니
잠자리 하고 보니는 맨봉당이로구나 ( 홍동주)

금전이 중하거던 네 멋대로 가고
사랑이 중하거던 날만 따라오게 (김형조)

꽃 본 나비야 물본 기러기 탐화봉접 아니냐
나비가 꽃을 보고서 그냥 갈수 있나 (정도진)

날 따라오너라 날 따라오너라 날만 따라오게
잔솔밭 한중허리로 날만 따라오게 (김남기)

술이라고 잡수시거든 취하지를 말구요
임이라고 만나거든야 이별을 마라 (홍동주)

산자수명 뒷내 강물에 꼬리치는 열목어
강태공을 조롱하더니 어데로 갔나 (신기선)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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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엮음ㆍ자진아리랑 - 여자, 바가지장단

강원도 금강산 일만이천봉 팔람(八藍) 구암자(九庵子) 유점사 법당뒤에 칠성단을 모아놓고 팔자없는 아들딸 낳아달라고 산세불공을 맡구서 타관객지에 외로이 뜬 몸을 부디 괄세 말어라 (합창)

산진매냐 수진매냐 휘휘칭칭 보라매야
절끈밑에 풍경달고 풍경밑에 방울달아
앞남산 불까토리 한마리 툭차가지고 저공중에 높이떠서 빙글 뱅글 도는데
우리집에 저 멍텅구리는 날 안고 돌줄 몰라 (배귀연, 합창)

우리댁의 서방님은 잘났던지 못났던지
얽어매고 찍어매고 장치다리 곰배팔이
노가지나무 지게위에 엽전석냥 걸머지고
강릉 삼척에 소금사러 가셨는데
백복령 구비구비 부디 잘 다녀 오세요 ( 김길자)

영감은 할멍치고 할멈은 아치고 아는 개치고 개는 꼬리치고
꼬리는 마당치고 마당웃전에 수양버들은 바람을 맞맏아 치는데
우리집의 서방님은 낮잠만 자네 (유영란)

정선같이 살기 좋은 곳 놀러 한번 오세요
검은 산 물밑이라도 해당화가 핍니다 ( 배귀연)

요놈의 총각아 내 손목을 놓아라
물같은 요 내 손목이 얼그러진다 ( 유영란)

우리들의 연애는 솔방울의 연앤지
바람만 간시랑 불어도 똑 떨어진다 (김길자)

시어머니 죽어지니 안방 널러 좋더니
보리방아 물주구 나니 시어머니 생각나네 (배귀연)

당신이 나를 알기를 흑싸리 껍질로 알아도
나는야 당신을 알기를 공산명월로 알아요 ( 김길자)

행주치마를 똘똘말아서 옆옆에다 끼고
총각낭군이 가자고 할 적에 왜 못 따라 갔나 (유영란)

개구리란 놈이 뛰는 것은 멀리 가자는 뜻이요
이내 몸이 웃는 뜻은 정들자는 뜻일세 (김길자)

꼴뚜바우 아저씨 나쁜놈으 아저씨
맛보라고 한잔 줬더니 볼때마다 달라네 (배귀연)
동박나무를 꺾는 소리는 와지끈 지끈 나는데
우리 님 소리는 간 곳이 없구나 (유영란)

물 한동이를 여다가 놓고서 내 얼굴을 보니
촌 살림하기에는 정말 원통하구나 (김길자)

앞 남산의 딱따구리는 생구멍도 뚫는데
우리집에 저 멍텅구리는 뚫버진 구멍도 못뚫나 (배귀연)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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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뗏목아리랑 - 남자ㆍ여자

가래껍질 느릅껍질 동아줄 틀어서
당태목 대고 떼를 매서 마포나루를 갑시다 (김남기)

간다지 못간지 얼마나 울었나
송정암 나루터가 한강수가 되었네 (유영란)

물결은 출러덩 뱃머리는 울러덩
그대 당신은 어데로 갈라고 이배에 올랐나 (홍동주)

뗏사공이 되면은 가면은 못오나
물결우에 흰구름 뜨듯이 둥실둥실 떠가네 (배귀연)

황새여울 된꼬까리에 떼를 지어 놓았네
만지산 전산옥 이야 술판 차려놓게 (신기선)

우리집에 낭군님은 떼 타고 가셨는데
황새여울 된꼬까리로 무사히 다녀오세요( 김길자)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지작년 봄철에 되돌아 왔는지
뗏사공 아제들이 또 니려 오네 (유영란)

황새여울 된꼬까리 떼를 무사히 지나니
영월 덕포 꽁지갈보야 술판 닦아놓아라 (김형조)

오늘 갈지 내일 갈지 뜬구름만 흘러도
팔당주막 들병장수야 술판벌여 놓아라 (정도진)

놀다가세요 자다가세요 잠만자다 가세요
그믐 초성 달이 뜨도록 놀다가 가세요 (유영란)

ㄱ ㄴ ㄷ ㄹ 은 국문(國文)의 퇴받침이요
술집갈보 열 손꾸락은 술잔 바침일세 (신기선)

제남문 제적은 앞사공이 하구요
아가씨 중등 제적은 그 누가 하나 (배귀연)

산옥이 팔은 객주집 베개요
붉은에 입술은 놀이터 술잔일세 (김남기)

산에 올라 옥을 캐니 이름이 좋아 산옥이냐
술상머리서 부르지 좋아 산옥이로구나 ( 김길자)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술 아니 먹는다고서 맹세맹세 했더니
술잔보고 주모보니는 또 한 잔 먹네 (홍동주)

못먹는 막걸리 한잔을 내가 마셨더니만
아니나던 색시 생각만 저절로 난다 (김길자)

천질에 만질에 떼품을 팔아서

술집 갈보 치마 밑으로 다 들어가구 말았네 (정도진)

한 잔 마시고 두 잔 마시고 또 한잔을 마시고
목마르고 갈증나는데 또 한잔 먹네 (유영란)

술 잘먹는 이태백이는 돈 걸머지고 놀거나
일전한푼 고리가 없어도 매일 먹고 논다 (김형조)

영월 뗏사공에 딸주지 마라
아침 조반 저녁 꼴지메 골머리 앓네 ( 배귀연)

춘추를 다져보니 노령이 분명 하잖소
수상수하를 막론하고 유쾌히 놀아봅시다 ( 정도진)

만반진수를 차려놓고서 날 오라면 오겠소
꽃 같은 임을 바래서 나 여기 왔소 ( 김길자)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돈 쓰던 남아가 돈이 떨어지니
구시월 막바지에 서리맞는 국화라 (신기선)

술 잘 먹구 돈 잘씰적엔 금수강산 일러니
술 안먹구 돈 떨어지니 적막강산 일세 (배귀연)

금수강산이 그렇게 도 살기나 좋다더니
돈씨다가 똑떨어지니는 적막강산일세 ( 김남기)

국화꽃 매화꽃은 몽중에도 피잖나
사람의 신세가 요렇게 되기는 천만 의외로다 (유영란)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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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엮음아리랑

기가차고 내가차고 후다만장 지어타고 서산 나구 타고
일본 동경, 함흥, 개명, 길두 명천 비사리 마로포 무명장수를 갔는데
영남에 선질꾼들은 길빵 틀어 올려라 ( 김남기)

당신이 날마다고 울치고 담치고 열무김치 소금치고 오이김치 초치고
칼로 물친듯이 뚝 떠나가더니 평창 팔십리 다 못가고서 왜 되돌아 왔나 (유영란)

네 칠자나 내 팔자나 한번 여차 죽어지면 겉매끼 일곱매끼 속매끼 일곱매끼 이칠이십사 열네매끼
참나무 댓가래 전나무 연춧대 수물둘 상두꾼에
너호넘차 발맞추어 시방시대 개명말로 공동묘지 석자서치 홍대 칠성 깔고덮고 축 늘어지며는
어느동기 어느 친구가 날 찾아 오나 (홍동주)

우리집에 시어머니는 날 삼베질삼 못한다고 앞남산 관솔괭이로 날만 쾅쾅치더니
한오백년 다 못 살고서 북망산천 가셨네 ( 김길자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십리밖에 심나무 오리안에 오리나무
칼로찔러 피나무야 꼭꼭찔러 찔레나무
이편저편 양편나무 달광 가운데 계수나무
향기나는 동박나무 동박을 따가지고
짜게틀에 살짝짜 머리에 살짝바르고
정든님 오기만 기다려 보세 (김형조)

앞으로보니 옥니배기 뒤로보니 반꼬들머리
번들번들 숫돌이마 반죽짤죽 툭툭차던 우리 시어머니는
공동묘지 오시라고 호출장이 왔네 (유영란)
오동나무 댓가레 전나무 연추대다
둥글넓적 짐을실고 공동묘지에 떠들러메고
땅에 푹파묻혀 죽어진 그만이 아니냐
남 듣기 싫은 소리를 뭣하러 하나 ( 신기선)

숙암단임 봉두군이 세모재비 모밀쌀
사절치기 강낭밥은 주먹같은 통로구에 오글 박짝 끓는데
시어머니 잔소리는 부싯돌 치듯하네 (배귀연)

광대곡에 들어서는 층대바위 병풍바위
좌우절벽 용천폭포 계수청정 골뱅이소
비용소에 선녀폭포에 열두용소를 두루 구경하니
신비로운 화암팔경 또다시 오고 싶구나( 정도진)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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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긴 아리랑 - 여자

명사십리가 아니라면은 해당화는 왜 피며
모춘삼월이 아니라면은 두견새는 왜 울어 (유영란)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네 주게
싸리골 올동박이 다 떨어진다 (김길자)

떨어진 동박은 낙엽에다 쌓이지
사시장철 임 그리워서 나는 못살겠네 (배귀연)

저건너 저묵밭은 작년에도 묵더니
올해도 날과같이 또 한해 묵네 (유영란)

오라버니 장가는 명년에나 가시고
검둥송아지 툭툭 팔아서 날 시집보내주 (김길자)

요보소 당신아 요 내 얼굴을 좀 보소
포근폭신 곱던 얼굴이 절골이 되었네 (배귀연)

천리로구나 만리로구나 수천 리로구나
곁에 두고 말못하니는 수천 리로구나(유영란)

당신이 날 생각을 날만침만 한다면
가시밭길 수천 리라도 신발 벗고 가리다 ( 김길자)

우리가 살면은 한오백년 사나
남 듣기 싫은소리는 부디 하지 맙시다 (배귀연)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 고개로 나를 넘겨주세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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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긴 아리랑 - 남자

눈이 올라나 비가 올라나 억수장마 질라나
만수산 검은 구름이 막 모여든다 (김남기)

서산에 지는 해는 지구 싶어지나
정들이고 가시는 님은 가고 싶어 가나 (홍동주)

아침 저녁에 돌아가는 구름은 산 끝에서 자고
예와 이제 흐르는 물은 돌부리에서 운다 (신기선)

일년일도에 감자 꽃은 삼재팔난을 적는데
대한의 청년남아는 만고풍상을 다 적네 (김남기)

산천에 올라서 임 생각을 하니
풀잎에 매디매디 찬이슬이 맺혔네 (김형조)

정선 앞 조양강물은 소리없이 흐르고
님향한 충절은 변함이 없네 (정도진)

봄철인지 갈철인지 나는 몰랐더니
뒷동산 행화춘절이 날 알려주네 (김남기)

무릉도원 삼산호수에 도화는 만발했는데
짝을 잃은 외기러기 갈곳이 없구나 (홍동주)

한치 뒷산의 곤드레 딱주기 임의 맛만 같다면
올 같은 흉년에도 봄 살아나지 (신기선)

네날 짚세기 육날미투리 신들매 짤끈 매구서
문경새재 넘어가니 눈물이 팽팽 도네 (홍동주)

돌담넘어 밭한뙈기를 건너가면 되련만
얼키고 설키었으니 수천리로구나 (김형조)

비봉산 한중 허리에 두견새가 울거든
정든님 영혼이 돌아온 줄 알어라 (정도진)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 고개로 나를 넘겨주게( 합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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