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스타트(Dream Start)
정선군은 빈곤아동 개개인의 능력함양 및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하여 모든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자 합니다
드림스타트는 1. 건강, 역량의 증진, 모성건강증진, 2. 인지발달지원, 학습능력증진, 3. 학대,방임 아동보호, 포괄적 돌봄 서비스를 통해 빈곤아동의 가난 대물림 경로를 차단하며 빈곤아동 개개인의 능력함양 및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드림스타트의 사업목표입니다.
드림스타트센터에서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을 사례관리하며 종결합니다.
프로그램명 | 대상 | 프로그램내용 | 총괄책임 | 서비스 제공방안 |
---|---|---|---|---|
통합 사례관리 | 0~12세 아동, 임산부 | 가정방문을 통한 대상아동에 대한 통합 사례관리 서비스 → 총 위기수준 중ㆍ고위기 아동대상으로 서비스, 재사정 결과 저위기 수준으로 개선된 경우 종결 | 드림스타트 센터장 | 직접제공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사업대상 |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총괄책임 | 서비스 제공방안 |
---|---|---|---|---|---|---|---|
신체/건강 | 건강검진 및 예방 | 건강검진 | 학령기 아동 및 가족 | 건강행복지킴이 | 학령기 아동 및 가족들의 기초 건강 검진(혈압,당뇨 등) | 보건사례 관리자 | 보건소, 지역병원, 연계지원 |
학령기 아동 | 튼튼이치과검진 |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한 검진 및 치료 | 의료원, 치과 연계지원 및 직접서비스 | ||||
튼튼이치과치료 | |||||||
건강관리 | 양육가구 | 1,2차홈클린서비스 | 주거환경개선(방역서비스) | 방역업체 직접 가정방문 | |||
취학아동 | A형 간염1,2차 예방접종 | A형간염 2차 접종 (1차접종 완료아동) | 지역병원과 연계지원 | ||||
다문화 가정 |
영양쏙쏙 내키쑥쑥 | 영양간식만들기 및 영양교육 실시 | 직접방식 | ||||
취학아동 | 1,2차 독감예방 접종 | 독감예방 접종 | 지역병원연계 | ||||
미취학 아동 | 동병하치프로그램 | 비염,천식,면역력 강화를위한생맥차 지원 | 중앙후원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사업대상 |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총괄책임 | 서비스 제공방안 |
---|---|---|---|---|---|---|---|
인지/언어 | 기초학습 | 유아가정방문 | 미취학 | 세상을 담는 이야기 유아중재서비스 | 미취학아동에 대한 방문 동화구연 | 보육사례 관리자 | 수행기관 선정지원 후원 |
국어수학 지도 | 학령기 아동 | 기초학습지도 | 학령기 아동들에게 국어, 수학 독서지도를 통한 학습능력향상 | ||||
독서 | 다독다독 독서지도 | 학령기 아동들의 독서습관 향상을 통한 인지, 언어발달 도모 | |||||
학습 지원 | 학습지 지원 | 취학이동 | 학습지 지원 | 국어,영어,수학 중 선택 학습지 지원 | 보육사례 관리자 | 학습지회사와 후원협약 체결 | |
예체능 | 초등학생 저학년 | 생각이자라는 아이들 | 나만의 책 제작 및 팝업북의 유래 설명 | 지역아동센터 연계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사업대상 |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총괄책임 | 서비스 제공방안 |
---|---|---|---|---|---|---|---|
정서/행동 | 보호 | 돌봄 기관연계 | 4개지역 아동센터 | 아동돌봄 기관연계 | 지역센터연계 방과후 아동 돌봄서비스 제공 | 복지사례 관리자 | 지역아동센터 연계 |
심리행동 | 심리상담 및 치료 | 취학아동 | 나의마음 愛 |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들대상으로 상담을 통한 치료 | 사북청소년상담 센터와 연계지원 | ||
학령기 아동 | 내마음의크레 파스-심리상담치료 |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들대상으로 상담을 통한 치료 | 직접방식 | ||||
취학아동 | 그림속 나의 풍경 | 미술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지원 | 아우라지지역 아동센터 및 드림스타트센터 | ||||
사회정서 | 소방 및 안전관리 | 취학아동 | 어린이안전짱 | 안전 및 소방교육을 통한 안전 사고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 직접방식 | ||
사회성 발달 | 저학년아동 | 우리두리키즈 댄스 | 사회성 자신감 부여를 위한 댄스 교실 운영 | 아우라지지역 아동센터 및 드림스타트센터 | |||
정서 발달 |
취학아동 | 마음둥둥 난타 교실 | 정서적안정 및 자신감 회복을 위한 연주 교실운영 | 드림스타트센터 | |||
성폭력 예방 | 취학아동 | 성교육 | 성폭력예방 및 올바른 성교육을 통한 시간마련 | 직접방식 |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사업대상 |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총괄책임 | 서비스 제공방안 |
---|---|---|---|---|---|---|---|
부모/가족 | 부모교육 | 양육 | 부모 | 찾아가는 행복 배움터 | 부모의 지적능력 저하, 아동양육방법 교육부재 가구방문 부모교육 | 복지사례 관리자 | 직접방식 |
부모자녀 관계상담 및 교육 | 부모 | 쉼,그리고바라보기 | 주양육자 역할교육 및 대상 아동 소통방법 프로그램 제공 | 직접방식 | |||
양육 | 부모-자녀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주양육자와 대상 아동 간의 소통의 시간 마련 | 직접방식 | |||
문화체험 | 영화 공연 관람 | 학령기 아동 | 주말엔 영화 | 공연이나 영화관람의 매체가 없는 농촌지역의 아동의 영화 관람지원 | 정선군 문화예술회관, 청소년시설 연계 | ||
도서 체험 | 3~5학년 아동 | 와 신난다 새학기다 | 도시지역 큰 서점을 방문하여 책과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하고 새학기에 필요한 문구류 제공 | 직접제공 |